[곡성교육발전토론회] 학교가 살아야 지역이 산다

게시자: 최유열, 2017. 11. 28. 오후 7:51   [ 2017. 11. 29. 오후 8:51에 업데이트됨 ]
교육발전토론회
'학교가 살아야 지역이 산다'

<리허설 : 사전 점검 사항>

  1. 노트북 점검 : 인터넷 접속 -> 사이트 접속 확인 -> 입력양식 테스트
  2. 토론주제 숙지 : 각 맡은 토론 주제 확인 후 진행

<테이블토론 진행 요령 및 순서>

* 각 토론마다 리딩퍼실리테이터가 토론을 시작한 직후

  1. 자기소개 : 소속(학교)과 이름 발표, 박수 유도 "오늘 토론을 진행할 0000의 ooo입니다.
  2. 토론주제요약 : 토론 각각 "지금부터 0000한 토론을 시작하겠습니다."
  3. 진행요령 : "토론은 입론과 자유토론, 발표로 구성됩니다." "입론 때는 각각 1분 동안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한 가지만 말씀해주시면 됩니다."

*** 시간체크 안내(1인당 발언 시간, 진행 순서, 경청 자세)

  • 1인당 발언 시간은 2분.

"한 분이 의견을 말씀하실 때는 다른 분은 경청해주시기 바라며, 질문과 반박 등은 상호토론 시간에만 허용됩니다."

"입론 때는 결론부터 말씀해 주시고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주장을 부탁드립니다."

"입론 순서는 제 오른쪽부터 순서대로 진행하겠습니다."

"먼저 각자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드리고 소개가 끝나면 박수부탁드리겠습니다."

<입론 진행 시 주의할 사항>

  1. 발표자가 구체적으로 주장할 수 있도록 유도해주세요.
  2. 구체적이지 못할 경우 질문을 통해서 구체성을 유도해주세요. "네 OOO님,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시겠습니까?"
  3. 한분 한분 주장을 마칠 때면 발언자의 의견을 요약해 주시고, 요약된 내용을 발언자의 동의를 얻어주세요.

"네 OOO님의 의견은 ........................이 맞으신가요?"

<노트북 입력 및 전송 방법>

  1. 한분 한분의 입론이 완료될 때마다 요약한 내용을 전송해주세요. (토론참가자가 9명일 경우, 9차례 전송)
  2. 감동적이거나 공유할 주장은 맨앞에 **(별 기호)를 입력하신 후 정리해주세요. (*표가 많을수록 중요도가 높은 주장)
  3. 인터넷 장애가 있을 경우 당황하지 마시고, 배포된 포스트잇에 기록을 남겨주시고, 테이블의 가장 젊은 분께 테마석으로 전달해주실 것을 요청해 주세요.

<자유토론 진행 방법>

  1. 자유토론의 시작 (입론 요약을 마친후) "자 지금부터 본격적인 자유토론을 시작하겠는데요, 입론을 통해 정리된 내용(스크린을 통해 공지) 중 가장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것을 마음 속으로 선택하시고, 그것에 대한 주장을 하시면 됩니다."
  2. " 자유토론은 보충주장, 질문과 응답, 설득과 반박, 합의 등으로 구성됩니다."
  3. " 발언기회는 제가 공평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손을 들어 발언권을 얻어주시기 바랍니다."
  4. " 먼저 의견을 말씀하고 싶으신 분 계신가요? ......"
  5. 빅마우스 제재 : 한 분이 발언을 독점할 경우 경고해주시기 바랍니다.
  6. 소수자 배려 : 발언을 못하고 있는 분이 계시면 다른 분들께 양해를 구하여 1분정도 배려해주세요.

* 자유토론 내용은 입력/전송하지 않습니다. 주요한 의견이 나올 경우, 간단히 메모해 두셨다가 토론이 끝나고 무대로 전달해주세요.

<전체토론 진행 방법>

  1. 입론이 시작된 후 15~20분사이에 무대에서 전체 시간점검을 실시합니다. 그 시간을 활용해서 입론을 완료해주세요.
  2. 토론은 테이블토론(입론) 20분, 자유토론 10분입니다.
  3. 테이블 퍼실리테이터는 전체토론시간에 화장실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.

<총평 시간>

  1. 총평시간은 마무리 발언시간입니다.
  2. 요청이 있을 시, 배포한 포스트잇에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작성한 후 퍼실리테이터에게 제출하도록 안내해주세요.(회수해서 무대로 제출)

<정리 시간>

  1. 테이블 물품 중 PET등 쓰레기는 참가자가 회수해서 출구에서 버리도록 유도해주세요.




<토론 주제>


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