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7년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관내 지역아동센터 아동,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미디어(인터넷.스마트폰) 과의존 예방교육을 진행합니다.
미디어(인터넷, 스마트폰) 과의존 예방 집단상담 프로그램
시기 |
회기 |
회기제목 |
목표 |
주요활동 |
초기:
변화
준비하기 |
1회기 |
나는
영웅이다 |
◾미디어(인터넷·스마트폰)가 인간의 삶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미디어사용에 대한 문제인식 수준을 높이고 이를 통해 미디어사용조절에 대한 동기를 강화한다.
◾미디어(인터넷·스마트폰) 사용 조절 능력이 있는 영웅으로서 살고 싶은 삶의 가지를 파악하여 현재행동과의 불 일치감을 유발함으로 변화 동기를 강화한다. |
①가치파악하기: 자신이 원하는 영웅의 삶의 모습
②영웅의 삶에 대한 준비도-변화단계 인식하기: 컨디션 레벨 파악하기
③영웅의 삶에 대한 자신감 파악하기: 척도활동 |
중기:
변화실행을
위한
구축작업 |
2회기 |
나를
조종하는
프로그램 |
◾미디어(인터넷·스마트폰) 사용 조절을 어렵게 하는 원인이 되는 자신의 욕구와 왜곡된 사고 유형을 파악하고, 이것이 나의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.
◾15년 후의 나의 모습을 그려보게 함으로 미디어 사용의 부정적인 결과를 생각해 보게 하고, 문제를 인식하도록 한다. |
①나를 조종하는 프로그램 파악하기
②15년 후의 나의 모습 |
영웅으로
생각하는 법 |
◾미디어(인터넷·스마트폰) 사용욕구와 관련된 왜곡된 사고를 대안적인 사고로 대체한다. |
①영웅이 생각하는 법: 대안적 사고 |
영웅으로
말하는 법 |
◾대인 관계적 욕구를 충족하는 대안 방법으로써 대화기술을 배우고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킨다. |
①듣기 기술
②일상생활 대화 애니메이션 보기 |
종결기:
변화
실행하기
및
유지하기 |
3회기 |
영웅으로
행동하는 법 |
◾미디어(인터넷·스마트폰) 사용조절계획을 행동으로 실천하기 위해 미디어(인터넷·스마트폰) 사용조절목표 및 계획을 세운다.
◾미디어(인터넷·스마트폰) 사용 조절을 돕는 대안활동 실천 목표 및 계획을 함께 세운다. |
①영웅이 행동하는 법1: 미디어(인터넷·스마트폰) 사용 계획하기
②영웅이 행동하는 법2: 대안활동 계획하기 |
4회기 |
영웅으로
살아가기 |
◾행동유지와 관련하여 재발과 실수의 개념을 다룸으로써 행동유지를 격려한다.
◾전체 회기의 주요 내용들을 영웅증서에 기록하여 프로그램 종결 후에도 자신이 세운 계획을 상기함으로써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. |
①재발과 실수개념 다루기
②미디어(인터넷·스마트폰) 조절계획의 실천을 어렵게 하는 유혹상황에 대처하기
③전체회기 요약정리하기 및 영웅증서 수여식 |
|